기능성신경통
정의

신경통증이라는 것은 말초신경 척수 대뇌감각 피질에 따르는 이런 감각 신경계의 이상이나 질환에 의해서 발생하는 통증을 말합니다.
이렇한 신경통증은 특정 기능을 가진 신체부위에 나타나 통증을 동반한 기능의 저하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증상

만졌을 때 아픈 통증과 다르게 신경통은 찌르는 듯한 통증, 화끈거림, 저림 등으로 표현이 되고 온도가 낮은 환경에서 더더욱 악화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치료 목표

치료의 목표는 통증이 완화 시키는 것입니다. 통증의 완화와 함께 신체기능의 회복, 일상생활로의 복귀등이 될 것입니다.

치료

신경통이라고 하더라도 일반적인 진통제나 근육이완제 등슬 사용하여 치료를 하고 있지만 필요시에는 항우울제나 진정제, 항경련제 등의 종류를 사용하여 치료하기도 합니다.
이유는 신경전달물질들이 통증 조절의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고 진정, 항불안 작용에 의해 효과를 나타내기도 하기 때문
입니다.
국소적인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기능의 회복을 위해 신경차단술 같은 주사 치료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결국 신경통은 그 자체가 진단이 아니고 어떠한 원인에 대한 결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증의 부위, 양상에 따라서 진단이나 검사법 등이 굉장히 다양합니다.

*위에 설명한 증상과 치료 외에도 다양한 케이스가 있습니다. 환자분 상태에 따라 치료 방향을 결정할 수 밖에 없으니 직접 외래에서 상담 받고 치료계획을 잡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