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의 신경들은 뇌에서 시작해 척추에 파이프 기둥처럼 존재하는 척추관을 통해서 사지로 분포하게 됩니다. 이때 척추관에서 신경이 나오는 구멍이 존재하는데, 사람이 나이를 듦에 따라 퇴행적으로 인대나 뼈, 관절 등이 비대해지거나 자라나와 신경이 나오는 구멍이 좁아지고 신경을 압박하게 되는 경우 해당 신경이 지배하는 분절에 통증이 발생하고, 심한 경우 근력이 떨어지고 감각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나 반복되는 시술을 먼저 시행합니다.
이러한 치료에도 호전이 없거나 오히려 악화된다면, 추간공확장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개천에 물이 흐를 때 넓게 뚫린 쪽으로 흐르지 좁거나 막힌 것으로만 흐르듯이 주입된 주사액이 협착된 부분에 흘러가지 않아서 효과가 전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에 마치 양수기로 물을 논으로 퍼주는 것처럼 특수 카테터를 협착된 곳에 위치시켜 강제로 치료약을 주사하는 방법이 특수 카테터를 이용한 추간공확장술에 의한 치료법입니다.
추간공확장술은 좁아진 추간공 내 신경을 압박하는 인대를 제거하고 신경과 주변조직의 유착을 완화해 신경통의 원인을 치료해주는 치료법입니다. 시술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해 비교적 부담없이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제거한 조직이 아무는 동안 일시적인 통증 증가가 있을 수 있으며, 상처가 아물 때까지 무리한 활동은 자제해주시는 것이 치료 후 회복에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수술보다 환자에게 부담이 적기 때문에 고령이거나 만성질환으로 수술이 쉽지 않은 환자에게 시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