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신경통

매우 드문 신경통으로 귀의 깊숙한 부위에 발작적이고 날카로운 통증이 머리 꼭대기까지 방사되기도 합니다. 통증이 발생할 때는 눈물, 미각 이상, 침 분비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정의

뇌신경 7번째 신경인 안면신경의 감각 분지에 발생하는 신경통입니다. 중간신경은 안면신경의 운동 분지와 속귀신경(8번째 뇌신경) 사이에 존재하며, 귓구멍의 코 쪽 점막, 코와 인두의 점막, 입 바닥, 입 천장의 감각과 혀의 앞쪽 2/3의 맛을 감지합니다.

원인

혈관신경압박이 원인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대상포진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으며(Ramsay Hunt syndrome),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

통증의 양상은 귓구멍 안에서 짧고 갑작스러운 통증 발작이 귀 주위, 관자놀이 및 뒤통수 쪽으로 발생합니다. 차가움, 소음, 침 삼킴 및 촉각 자극에 의해 통증이 유발됩니다. 통증 발작과 함께 침 분비가 증가하고 쓴맛, 이명, 현기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진단

귀에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들을 감별하기 위한 통합적인 문진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이비인후과적 진료가 필요하며 자기공명영상(MRI)을 통해 뇌, 소뇌다리내각(cerebellopontine angle)과 안면신경의 이상 여부를 확인해야합니다. 대상포진이 원인인 경우 고막과 귓구멍에 수포가 확인됩니다.

치료

주로 약물치료를 먼저 시도합니다. 치료와 감별진단을 위해 다양한 약제들을 사용하여 외이신경블록을 하기도 합니다. 자기공명영상(MRI)을 통해 혈관신경압박이 확인되는 경우 미세혈관감압술 또는 중간신경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