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치료방향은 가능한 덜 침습적인 방법으로 옮겨가는 경향입니다. 추간판 치료에 있어서도 레이저, 내시경, 고주파장치 등을 이용하여 최소침습적 기법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도입되었습니다. 이러한 시술은 국소마취 하에 피부절개 없이 환자와 대화를 하면서 시행가능하고,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출혈의 위험을 줄이며 빠른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 6년간 앉지도 못하고 누워만 계셨고 자살을 수차례 시도하셨으며 외래를 보던 동안에도 누워 계셨던 환자분께서 걸어서 퇴원하셨습니다. 통증 때문에 30분 이상 앉아 있기가 어렵거나 구부리고 세수도 못하는 경우와 머리를 들고 있는 자체가 고통이지만, 운동이나 하면 저절로 좋아진다는 얘기를 여러 병원에서 들었지만 아무리 운동도 하고 해도 통증이 호전되지 않아서 극심한 우울증에 시달리시거나 심지어는 자살을 시도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 참고 영상
국소마취 하에서 추간판에 가느다란 바늘을 통해 고주파를 발생시키는 탐촉자를 디스크 내에 삽입하여 시술하여 추간판의 압력을 낮추고 섬유륜과 수핵에 자라 들어온 신경을 치료해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워낙 비침습적인 시술이므로 시술 후 바로 일상 생활에 복귀가 가능합니다.
시술 후 위의 사례처럼 즉각적인 효과를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 3개월에서 6개월에 걸쳐 서서히 증상이 해소됩니다.
▼ 아래의 영상은 김용철 대표원장님께서 '목(경추)통증'을 주제로 한 인터뷰 영상입니다
김용철 원장님의 이야기를 통해 궁금한 의학정보들을 자세하게 듣고 속 시원하게 궁금증을 풀어보세요!
경추 디스크 고주파술 Cervical YesDisc procedure (intradiscal radiofrequency lesioning)
C-arm images for lumbar YESDISC procedure
요추 디스크 고주파술 lumbar intradiscal radiofrequency lesioning using a YESDISC
요추 디스크고주파술 Animation for lumbar intradiscal radiofrequency lesioning using a YESDISC.
Intradiscal Therapies Using Radiofrequency Techniqu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