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디스크 내장증처럼 MRI 영상에서 디스크 탈출증이 없으면서 디스크를 싸고 있는 섬유륜이 파열되어 이 파열된 틈으로 디스크의 측후면을 지배하는 신경들이 혈관과 함께 자라 들어가서 염증성 변화를 일으키고 통증을 일으키는 물질들을 분비하기 때문에 실제로 디스크 탈출증이 없는데도 상지 쪽으로 저린감이나 방사통을 호소하기까지 합니다.
때로는 디스크탈출증이 없는데 방사통을 호소한다고 하여 정신과 방문을 권유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 내장증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찾는 병원들마다 수술할 상황은 아니고 운동을 열심히 하면 호전될 것이라고 하지만 아무리 운동을 열심히 해도 머리를 들고 있을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럽고 특히 고개를 숙일 때 목과 윗등까지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서 우울증까지 생겨서 외래를 방문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MRI 사진에서는 디스크 부위가 검게 변화되어 있고 디스크 후면에서 허리 디스크 내장증처럼 하얀 조그마한 덩어리가 발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육 압통점이 있는 경우, 목의 후관절 증후군, 인대의 문제 등 여러 질환들과 감별진단이 필요합니다.
많은 경우에 두세 가지 문제가 동시에 일어나기도 합니다. 모든 원인들을 다 치료해야 치료 효과가 좋아집니다.
일단 약물요법,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을 하면서 자가 운동을 교육합니다.
대부분 수많은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입술과 같은 신경블록을 받았지만 치료 효과는 거의 없다고 호소합니다.
병력 상 이렇게 많은 신경블록을 받았고 운동도 열심히 했으나 지속적으로 견디기 힘든 통증을 호소할 때에는 위 사진처럼 디스크내고주파술을 시행합니다.
참고로 이 시술법은 국제저명학술지 SCI 저널에 본인이 몇차례 게재한 적이 있습니다.
먼저 언급한 것처럼 시술 후 일정 기간 경과하면서 증상이 호전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자가 운동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하면서 증상의 경과를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해드립니다.
모든 시술법들에 대해서는 시술 전 시술 동의서를 받으며 시술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을 드립니다.
▼ 아래의 영상은 김용철 대표원장님께서 '목(경추)통증'을 주제로 한 인터뷰 영상입니다.
김용철 원장님의 이야기를 통해 궁금한 의학정보들을 자세하게 듣고 속 시원하게 궁금증을 풀어보세요!
EBS 명의 경추 디스크 질환 EBS 'Great Doctor' on the cervical disc dise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