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통증의 원인이 되는 약하거나 늘어난 인대와 건에 자극 용액(포도당)을 주사해서 세포 증식을 유도하는 치료 행위를 뜻합니다. 자극 용액을 통증의 원인 부위에 주사하여 정상적인 회복 과정을 모방하게 함으로써 치료 목적의 염증 반응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만성 근골격계 통증의 많은 원인이 섬유 조직이 뼈에 부착하는 부위에서 불완전하게 회복되었기때문으로 그 불완전 회복 부위들을 온전한 회복으로 유도하는 것이 증식치료의 목표입니다. 일반적으로 인대와 건은 혈액공급이 제한되어 있고 이로 인해 손상된 건과 인대는 회복에 필요한 세포, 특히 섬유 아세포(콜라겐)가 부족하여 치유가 지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양한 자극 용액을 건과 인대의 뼈에 부착되는 부위에 주사함으로써 불완전 치유부에서 섬유 아세포(콜라겐)가 자극되도록 유도하는 행위가 증식 치료입니다.
다만 초음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수기의 숙련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이와 함께 건과 인대의 손상 시 손상된 부위의 재생과 회복을 위한 치료로 프롤로테라피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전의 일반적인 프롤로테라피의 경우 인위적인 내인성 염증을 유발하여 회복의 메카니즘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주사 시 통증과 함께 주사 후 수일간 통증이 지속되는 점이 치료의 제한점으로 작용합니다.
대개 3주 정도의 간격으로 반복하며 포도당 용액 등 안전한 용액을 사용하기 때문에 인체에 해가 전혀 없습니다. 다만 치료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는 경향이 많으므로 너무 치료 효과에 대해 조급하게 생각하시지 말소 반복적인 치료를 받으실 것을 권유드립니다.